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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스프링클러 스키핑 Skipping 현상이란? 대책은?

by 클솔봄 2024.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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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업무를 하다보면, 스프링클러는 정말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느낀다.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거든.... 스프링클러와 관련된 이것저것....

 

그래서 스프링클러에 대한 내용은 사소한 것이라도 봐두기로 했다.

내용이 어렵다면, 블로그에 기록하면서 눈으로 익히고, 반복적으로 보다보면 낫지 않을까?

 

 

스키핑 현상 (Skipping)

스키핑 현상, 먼저 개방된 스프링클러 헤드에서 방사된 물이 주변 헤드를 적시거나 방사된 물방울들이 화재시 발생되는 열기류에 의해 동반 상승되어 인근 근접한 헤드에 부착하여 헤드 감열부를 냉각시킴으로써 주변 헤드의 개방을 지연시키거나 개방되지 않게 하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화재 발생시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는 비율이 60%에 달하는데, 이 중 80%가 스키핑 현상 때문이라고 한다.

 

 

 

스키핑 현상, 대책은?

스키핑 현상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폐판'을 설치하고 있다.

헤드의 방출수에 의해 하부에 설치된 헤드의 감열부가 냉각되어 작동이 늦어질 우려가 있는 헤드에 방출수를 차단할 수 있는 차폐판을 설치하도록 스프링클러 화재안전기준에 의거하여 규정하고 있다.

 

또한, NFPA에서는 헤드간의 거리가 1.8M 이하시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이 나와 있는데, 헤드간의 거리를 1.8M 이상이 되도록 설치하라고 되어 있다. (1.8M 이하는 차폐판 설치)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성능기준(NFPC 103)

 

 

 

요새는 스키핑 현상 대책으로 개발한 제품들도 나오고 있다.

 

어떤 회사 제품은 스프링클러 배관에 유수감지 분기배관을 설치하여 첫 번째 스프링클러가 작동하면, 동시에 인근 스프링클러도 같이 작동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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