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

화재 유독가스 종류 및 위험성 확인하자 (ft.전기차 화재 유독가스)

by 클솔봄 2024. 10. 23.

지난 글에서는 아파트 화재 대피요령에 대한 글을 다루었는데, 당시 일산화탄소는 흡입시 2~3분 이내 실신하다고 하였는데... 일산화탄소 외 추가로 화재 유독가스 종류 및 위험성을 중점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한다.

 

<참고하면 좋은 글>

 

아파트 화재 대피요령, 무작정 나가면 목숨을 잃는다

과거에는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신속히 대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그러나, 23년 12월 소방청에서는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과 피난안전 메뉴얼을 안내하였는데, 과거와는 다르

taesolbom.tistory.com

 

 

화재 유독가스 종류 및 위험성

 

1) 일산화탄소

무색, 무취의 가연성 가스로 체내에 흡입된 경우 혈액 중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일산화 헤모글로빈을 형성, 산소 운반을 억제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현기증, 두통, 호흡곤란, 의식 소실 등이 나타난다.

일산화탄소는 화학물질이나 소재의 종류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극히 미량만으로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 영향을 나타내는데, 화재가 발생하면 약 20분 후에는 공기 성분의 5%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2) 시안화수소

무색이며, 아몬드 향이 나는 화학적 질식제로 일명 '청산가스'라고 불린다.

인체 내 세포 호흡 기능을 저하시켜 중독되면 두통, 경련, 흉통과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3) 암모니아

무색의 가연성 가스로 특유의 자극적인 냄새를 가지고 있다.

피부, 점막의 자극 미 부식성이 강하여 결막부종, 각막혼탄을 유발하고 흡입시 폐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

 

4) 아황산가스

무색이며, 톡 쏘는 냄새가 나고 공기보다 무거운 독성가스다.

심각한 점막의 자극과 호흡기 자극을 유발하여 고농도의 노출이 아니더라도 심각한 폐부종을 초래할 수 있다.

 

5) 염화수소

무색의 자극성이 있는 산성가스로 기도와 눈에 자극을 주며 고농도 흡입시 폐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

 

 

 

주의사항으로는 유독가스 흡입 후에는 약 12시간에서 36시간이 지나면서 심각한 기도 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무조건 병원을 방문하여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숨을 쉴 때 목에서 소리가 나거나, 호흡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호흡 수가 저하되거나, 얼굴이나 목 부위에 화상을 입는 등의 경우는 응급 상황이므로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이동해야 한다.

 

 

화재 유독가스는 치명적입니다

 

'화재 피해자 및 소방관의 호흡기 질환'이라는 논문이 있다. (저자 : 정태훈님, 경북의대 내과)

 

해당 논문에서 보면,

화재 연기 흡입에 의한 호흡기 손상은 유독가스의 성분 및 물리적 특성, 노출 강도 및 기간 그리고 개인의 숙주 상태에 따라 다양한 임상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급성 연기 흡입 손상을 진단하는 정립된 것은 없으며, 임상의사의 경험 및 판단, 개인적 선호도 및 진료 여건에 따라 다양한 접근을 할 수 있는데.... (중략) 내용이 약간 어렵다...

 

국내 대규모 화재 참사로 인한 호흡기 손상 환자들을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다는 점에서 본 논문의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한다. 논문이라 내용이 어려워 내 블로그에 더 언급하기는 쫌 그렇고.....  사실 논문 제목만 봐도 느낌이 오지 않나?

 

 

 

전기차 화재 유독가스?

점점 도로에서도 전기차가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전기차 화재 발생시 유독가스 종류로는 탄산디에틸, 불살 등 인화성 유독가스가 나온다고 한다.

리튬이온배터리 제작하기 위한 희토류 금속 및 각종 화학물질이 쓰이는 게 그 이유라고 한다.

 

열폭주 현상이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에서는 탄산디에틸, 부탄,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에틸렌, 불산 등이 배출된다고 하는데.. 부탄은 흡입시 유전적 결함과 암이 생길 수 있는 독성 기체라고 한다. 또한 탄산디에틸은 눈, 피부, 호흡기에 심각한 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암, 생식기능 이상을 유발한다고 하며, 에틸렌은 증기를 다량 들이마시면 자신도 모르게 질신한다고 한다.

 

불산도 한두 모급 흡입시 바로 사망에 이르며, 불산 기체 흡입시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고 폐에 흉수가 차 사망할 수 있고, 생존한다고 하더라도 만성 폐 질환에 시달린다고 한다.

 

그래서 소방전문가는 전기차 화재 발생시 불을 끌 생각은 하지 말고, 화재 공간을 벗어나라고 강조한다.

 

 

 

내 블로그에 들어온 이상 이제 약속 하나만 합시다.

전기차 화재 정말 위험합니다. 유독가스 흡입시 위험하니 대피가 우선입니다.

 

소방 담당자, 소방안전관리자, 전기차 차주님들 모두 화이팅!

댓글